마케팅 근시(Marketing Myopia)

< From Google Image Search >

Theodore Levitt 교수가 1960년 Harvard Business Review 에 기고한 마케팅 근시(Marketing Myopia)

“영원한 성장 산업이란 존재 하지 않는다. 근시안적 사고 – 제품 중심적 사고 – 를 가진 경영자가 운영하는 기업은  쇠퇴할 수 밖에 없다. 기업은 소비자  지향적 사고로 끊임없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탐구해야 하고,  그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이 논문이 쓰여질 당시, 산업 전반에 퍼져있던 소비자를 배제한 제품 중심의 기업 풍토를  꼬집고 있다. 다음과 같이 석유산업을 하나의 예로서 들고 있다.

“석유산업은 기업 영역을 석유 제품에만 두지 말고 연료 산업으로 의미를 확장하여 소비자에게 그에 걸맞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연료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석유 대체품 개발 등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가치 제공을 위한 활동을 석유산업이 주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석유”라는 제품에만 집중한다면 그 산업은 쇠퇴할 것이다.”

약 50년이 흐른 지금, 현재의 기업들은 어떨까?

진정 소비자에게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의의를 다하고 있는가?

관련 링크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