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개발환경 세팅 및 “Hello World” (2/2)

지난 포스팅 iOS 개발환경 세팅 및 “Hello World” (1/2) 에서는 개발자 등록 및 Xcode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난 번에 다루지 못한 “Hello World” 프로젝트를 해볼까 한다.

아무것도 모른다고? 본인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오늘 목표는 초간단하다. 다른 개발 언어에서 항상 등장하는 초간단 “Hello World”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실행까지 시켜보는 것이다. 깊숙한 내용은 더 공부한 후 블로그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다시 말하지만 이번 목표는 일단 뭔가 띄어보기라도 하자는 것이다.

1. 우선 Xcode 를 실행시키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 Create a new Xcode project” 클릭

2.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한다. Visual Studio / eclipse와 비슷하다. 기본 프로젝트인 View-based Application 선택. (참고로 View-based Application 프로젝트는 하나의 View 생성을 해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iPhone 앱들은 여러 개의 View 로 구성되어 있다. )

Choose 를 선택하면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폴더를 설정하는 창이 나온다. 프로젝트 이름 (Save as 칸)에 “HelloWorld” 로 기입하고 저장폴더는 디폴트로 그냥 둬도 된다. (프로젝트 이름, 저장폴더 경로는 자기 맘대로 해도 된다.)

3. 프로젝트 생성 완료가 되었다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첨 보는가? 나도 그렇다.

좌측 “Groups & Files ” 창은 프로젝트 구성 창이고, 우측 상단은 Group & Files 창에서 선택된 항목의 상세보기 창이다. 우측 하단은 에디터/뷰어 창으로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iPhone Simulator 에 Hello World 를 보이게 하는 데에는 코딩이 필요없다. – 정확히 말하면 코딩이 불필요한 방법도 있다. Microsoft 의 Visual Studio 에서 제공하는 Winform 디자이너처럼 iOS SDK 에서도 그와 비슷한 툴을 제공한다. 그 방법을 이용해보자.

4. Groups & Filters 창에서 Resource 폴더를 클릭하면 HelloWorldViewController.xib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5. 해당 파일을 클릭하면 iOS SDK 설치시 Xcode 와 같이 설치된 Interface Builder 가 실행된다. (인터페이스 빌더를 정확하게 보여주려고 다른 창들은 숨겼다. 일반적이라면 Xcode 창 위로 아래 창들이 보일 것이다. )

좌측에서 두 번째 창이 우리가 iPhone 앱에서 보게될 화면(View)이라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다. 이 빈 화면에 레이블을 추가하여 Hello World 를 새길 것이다. (레이블은 화면에 글자가 보여지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놈- 객체- 이라 생각하자.)

인터페이스 빌더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Visual Studio 의 윈폼 디자이너처럼 UI 화면 구성을 쉽도록 도와주는 툴인 것 같다. 우리가 프로젝트를 View-based Application을 선택하여 현재 하나의 화면밖에 나오지 않는 것 같지만, 다른 타입의 프로젝트를 선택했다면 아마 더 복집한 형태의 화면을 인터페이스 빌더를 통하여 구성할 수 있을 것 같다.

6. Library 창의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Label’ 을 찾아 View 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자. 아래와 화면처럼 된다. (Library 는 View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의 집합소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버튼, 콤보박스 등 화면 구성요소들이 모여있다. 필요한 것 찾아다가 View 창으로 끌어다 놓으면 된다.)

View Attribute 창은 Label 에 대한 속성창이다. Label은 글자를 표현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글씨 크기, 색상 등의 속성을  View Attribute 창에서 수정할 수 있다.

7. View 창의 라벨을 더블클릭하여 글씨를 바꾸자. 첨 목표대로 “Hello World” 로 입력하였다.

8. File  -> Save 를 하고 Xcode 로 돌아오자. (맥에 익숙치 않아 개인적으로 Interface Builder 의 File 메뉴 찾는데 어려웠다.)

9. Xcode 상단의 Build & Run icon 클릭하면 iPhone Simulator 가 동작하면서 Hello World 가 보일 것이다.

iPhone Simulator 는 홈버튼도 동작하니 해보길 권한다. 혹 Simulator가 iPhone 이 아닌 iPad 용이 나온다면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아래 그림처럼 Xcode 좌측상단의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Active Executable 의 속성을 바꾸도록 하자.

이로써 목표한 Hello world 를 찍어보았다. 동작원리 등은 아직 상세히 모르지만 그래도 시작할 준비는 된 것 같다. – 생초짜에서 이만큼 해보기로 한 맘이 중요하다.

Java, C#만을 좀 다뤄봤던 터라 Objective-C 학습도 필요하다.  iOS 앱의 동작 원리 파악부터 Xcode , Interface Builder 그리고  iOS Framework 도 파악하여 학습해야 한다. 공부하다보면 공부거리가 더 쌓이리라. 갈 길이 멀지만 하나하나 해보도록 하자.

Advertisements
Leave a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